투르쓰리

대출과 신용점수하락

예전 신용등급제에서는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었지만, 지금은 신용점수제로 바뀌어서 각 금융기관에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떨어지게되면 각종 대출이용이 어려워지고, 심지어는 신용카드발급도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점수에 신경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대출상품은 일단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됩니다. 햇살론 등 정부지원상품들도 예외가 될수는 없지요. 햇살론 등 정부지원대출을 이용할 때 신용점수의 하락폭이 어느정도인지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금융정보] - 신용등급점수표 확인 등 자세한 신용점수관련 글

신용점수

햇살론 2금융권?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햇살론은 다들 아시다시피 정부기관인 금융위원회에서 서민을 위해 2금융권에 위탁하여 제공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따라서 저신용자와 저소득자의 비중이 높기때문에 더더욱 신용점수의 하락이 적어야 합니다.

[금융정보] - 햇살론 대출자격 위탁은행

 

이렇게 햇살론이 2금융권에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2019년 6월 25일 전에는 신용점수가 너무나 큰 폭으로 하락하여 문제가 되었었습니다. 이 후 금융시스템의 공정성을 높이기위해 2금융권에서 받는 대출을 받더라도 하락폭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대출금액이나 금리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2금융권의 금리가 대부분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일반대출을 2금융권에서 이용하는 것은 신용점수도 큰 폭으로 떨어지고 또한 점수회복도 더디게 됩니다.

 

다행히 햇살론의 금리는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2금융권에의한 신용점수의 하락정도는 바뀐 정책으로인해 금리에 따라 다르지만 1금융권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대출이 있다면 신규대출과 전부 합산하여 신용점수가 매겨지게 됩니다. 

반응형

 

햇살론 대출시 신용점수는 얼마나 떨어질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출금액과 금리 등에 따라 신용점수의 하락폭에 차이가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보통 신용점수는 90점~150점 정도, 기존 신용등급으로는 1~2등급 정도의 하락을 보입니다.

[금융정보] - 신용점수 1000점 만들기 팁

 

 

햇살론 등 정부지원상품

정부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은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신용도가 낮은편이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민과 취약계층을 지원하기위한 정책으로 비교적 낮은 금리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서민을 위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햇살론은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신용점수의 하락은 피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연체없이 꾸준히 갚아나가고, 정상적인 신용거래를 꾸준하게 한다면 햇살론을 이용하게되어 점수가 하락되었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됩니다.

 

대출을 이용하기전에는 항상 철저한 계획을 세워 스마트한 금융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및 정부지원대출 상품 총 정리 -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기

 

햇살론 및 정부지원대출 상품 총 정리 -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기

저금리 서민 대출 정부지원 서민금융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은 사회 경제 전반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있습니다. 코로나 정국 속에 많은 분들이 다니고 있던 직장을 다니지 못하게 되거

truthlee.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