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금리인상과 대출 가뭄으로 인해서 보금자리론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그와 동시에 계획적으로 디딤돌대출과 진행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것은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장점을 합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은 둘 다 주택금융공사에서 무주택 서민들의 내집마련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상품이어서 특성도 비슷합니다.
이 두 상품을 함께 이용하는 이유는 결론적으로 대출 금리를 낮추고 한도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상품을 함께 이용하려면 먼저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의 차이점과 그 내용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의 금리 산출방식은 동일하게 기준 대출금리에 우대금리와 가산금리를 합산해서 결정되지만, 그 기준이 되는 금리는 대딤돌대출이 좀 더 저렴합니다.
따라서 금리가 낮은 디딤돌대출을 기본적으로 먼저 받고 보금자리론을 이용해 나머지를 보완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하지만 디딤돌 대출이 무조건 금리가 낮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 확인사항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의 대출한도는 3억 6천만 원이며, 디딤돌대출의 한도는 2억 원(2021년 10월부터 2억 5천만 원으로 확대 예정)입니다.
이러한 금리비교를 통해서 금리가 낮은 디딤돌대출로 먼저 이용하면서 나머지 모자란 부분은 보금자리론의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이자부담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집마련을 위해 3억 원의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하다면 디딤돌대출에서 먼저 2억 원을 나머지 1억 원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두 상품을 연계하여 이용하면 금리와 한도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만, 그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상품이기 때문에 자격조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의 자격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기 때문에 먼저 확인하고 그다음 보금자리론의 대출자격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디딤돌대출의 소득기준은 부부합산 6천만 원으로 보금자리론의 7천만 원보다 폭이 좁으며, 보금자리론에는 없는 자산기준이 있습니다.
또한, 디딤돌대출은 주택 가격 5억 원 이하, 보금자리론은 6억 원 이하의 주택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대출을 연계해서 이용하려면 이 둘의 자격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3억 6천만 원 이내 LTV 70% 이하, DTI 60% 이하이며, 디딤돌대출은 2억 원 이내(10월 상향 예정) LTV 70% 이하, DTI 60% 이하입니다.
자녀수가 많거나 신혼부부인 경우에 한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확인해야 한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한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기지신용보증(MXG)을 이용하여 소득 보증금을 공제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딤돌대출의 금리가 더 낮기 때문에 주 대출로 쓰고 보금자리론의 한도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씀드렸었는데 보금자리론의 금리가 더 낮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의 우대금리까지 계산한 최종 금리는 하한이 1.5%, 보금자리론은 1.2%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한선은 디딤돌대출이 약간 더 높기 때문에 최종 금리는 보금자리론이 더 낮을 수도 있어서 최종 금리까지 확인을 해야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을 연계하여 신청 후 동시에 진행하다가 취소하거나 재신청을 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둘 중 하나만을 취소하는 것이 아니고 두 상품 모두를 취소한 후에 다시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과 대딤돌대출 동시 연계의 장점과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되는 대로 올리고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