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컨트리 스키선수들이 여름 동안 체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하던 훈련인 스키 워크를 기반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폴을 이용한 간단한 보행운동으로 시작된 새로운 방법의 걷기 운동을 말합니다.
핀란드에서 시작된 후 순식간에 대중적으로 퍼져나가 현재는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계절을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5~10분 운동으로 운동효과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전용 폴을 사용하는 걷기,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하체뿐만 아니라 팔, 상체 근육 등 전신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운동기능 개선에 효과적 - 노화나 운동 부족 등으로 신체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몸의 90%의 근육을 사용하는 전신운동 - 몸 전체 90% 이상의 근육을 움직여 시간당 약 400Kcal(일반 워킹 /280Kcal)를 소모하는 전신운동입니다.
◎ 운동 강도의 조절이 간단 - 폴의 사용법이나 보행 속도 등을 조절하여 운동 강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보행자세 - 폴이 보행에 도움을 주어 보행 시 자세가 좋아지고 호흡이 정돈됩니다.
◎ 장시간의 보행도 간편하게 - 하체에 걸리는 부담을 줄여주어 장거리 보행이 가능합니다.
◎ 보행 시간의 기준은 1회 30~45분 , 주 2~3회
1회 30~45분, 일주일에 3회 정도 워킹으로 운동 효과가 나타납니다. 초보자는 20~30분 주 2회 정도로 시작합니다. 시작하기 전 충분한 준비운동과 워킹 후 정리운동을 포함하여 1시간에 맞게 하면 알기 쉽겠네요.
특히 근력이 약하거나 체력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천천히 시작하고 5분 정도 경과 후에 조금씩 늘려가면 되겠습니다.
◎ 폴의 길이 조절
노르딕 위킹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피트니스 워킹 운동입니다.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 재활, 자세교정, 장거리 하이킹 등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