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서 우리말로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 합니다.
ETF는 국내 코스피 평균 지수나 해외의 NY, 다우존스 등의 지수에 연동하도록 운용되는 펀드의 일종이지만 증권 회사(ex. 삼성증권 etf, 키움 etf)에서 계좌를 열면 주식처럼 손쉽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TF 활용 상품은 여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ETF의 투자 대상도 여러 종목이 됩니다. 따라서 ETF는 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기 때문에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ETF는 주식과 펀드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ETF, 주식, 펀드의 차이점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ETF의 주요 특징과 장점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손쉬운 분산투자
ETF의 투자 대상이 되는 지수는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 한 개의 ETF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개별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리스크를 줄이면서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② 알기 쉬운 가격 변동과 저렴한 비용
ETF는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연동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알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일반 펀드에 비해서 보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③ 거래소에서 실시간 매매 가능
ETF는 거래소가 열려있는 시간에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신용거래도 할 수 있습니다.
① 가격의 괴리
ETF는 상장 주식으로서의 「시장 가격」과 투자신탁으로서의 「기준 가격」이 있습니다. 시장 가격은 시장의 수급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투자 신탁의 가치인 기준 가격과 시장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② 자동 적립 투자 ETF의 확인
ETF는 기본적으로 시장 가격을 체크하면서 매매가 되며, 자동 적립 투자는 제한적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자동 적립투자를 원할 경우에는 일부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적립식 자동매수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 후 이용해야 합니다.
③ 분배금 자동 재투자의 확인
ETF의 분배금은 일반적인 투자신탁과는 다르게 편입 종목의 배당금이나 이자는 결산시에 경비를 제외하고 모두 분배합니다(단, 환차익이나 가격 상승분은 분배하지 않습니다). 이 분배금은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경우가 없으면 수동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토털 리턴 상장지수펀드(TR ETF)의 경우는 예외로 배당금이 바로 재투자되는 ETF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