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과 암호화폐 (가상화폐)의 거래에 대한 계산을 풀어내고 보상을 받는 행위입니다. 그래픽 카드 등이 계산 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이닝이란 무엇인지, 반감기와 블록체인 기술 등의 용어와 마이닝 보상을 얻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닝은 데이터 마이닝의 약자로 암호화 자산(가상 화폐)등의 주제에서 많이 듣게 되는 말입니다. 컴퓨터 사용자라면 그래픽 카드가 잘 팔리고 있는 이유 등으로 인해 들을 일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이닝은 우리말로 채굴 혹은 채광이라는 뜻입니다. 원래 단어는 금과 석탄, 석유 등의 광물 자원을 캐는 것을 의미합니다만 가상 화폐에서의 마이닝은 암호화 자산의 획득 방법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인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고난도의 계산능력이 필요합니다 "계산의 목적으로 그래픽 카드를 탑재 한 PC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까지는 이해하고 있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마이닝을 설명하기 전에 비트 코인 (※ 약칭 'BTC ")를 비롯한 암호화 자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암호화폐는 가상통화라고도 하고 인터넷에서 전자 데이터만으로 거래되는 실물이 없는 디지털 통화입니다. 2009년에 등장한 비트 코인이 유명하며 그 외에도 이더리움, 리플 등이 있으며, 현재에도 암호화 자산의 종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호자산 자체는 법정 통화처럼 국가 나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조직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암호 자산과 실물 화폐 (소위 원과 달러 등)을 교환할 수 있는 암호화 자산 (가상 화폐) 거래소 인 암호화 자산 (가상 화폐) 교환 업체(EX: 빗썸)의 등장으로 암호화 자산의 보유 및 교환이 급속히 퍼졌습니다.
암호 자산을 얻으려면 암호 화폐 거래 업체에서 주문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하거나 「마이닝의 보상」으로 얻는다는 방법이 있습니다.
암호 화폐 거래 업체 사이트에서 비트 코인 1 BTC를 현재 현금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소 거래 단위는 암호화 자산 교환 업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업체에서 비트 코인 환율이 1 BTC 5천만 원이라면 0.0001 BTC (5000원)의 최소 단위에 맞춰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교환하는"경우 인터넷에서 자신의 암호화폐 지갑의 주소를 상대에게 가르쳐주어 그 주소로 암호화 자산을 보내 주면 내 암호 화폐 지갑으로 들어옵니다.
금융 기관을 통한 송금과는 달리 수수료가 들지 않고, 시간제한도 없고, 또한 민감한 개인 정보를 상대방에게 알릴 필요가 없습니다.
교환 상대는 인터넷 등에서 찾을 수 있지만 불특정 다수와의 거래는 송금 실수와 금전 문제 사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마이닝의 보상으로 얻을 경우 마이닝한 성공의 보수로 암호화 자산을 받게 됩니다. 마이닝에 의해 보상을 얻는다는 것은 현금에는 없는 방법입니다.
채굴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PC 나 장비 등의 초기 투자 및 전문 지식도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이 채굴 보상을 받기 위해서 초기 자본투자와 시간이 듭니다.
원과 달러, 유로 등 법정 통화에서 은행이 승인하는 것이지만, 중앙 관리자가 없는 암호 자산의 경우 블록체인이라는 전산망을 사용해 거래의 승인이나 확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상 통화에 관한 중요한 '거래 승인'에서 컴퓨터의 연산 기능을 사용하여 난해한 수학 계산을 해야 합니다.
마이닝은 거래 승인에 필요한 계산을 전 세계 마이닝 참가자가 할 것에 의해 그 처리를 실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계산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광산에서 금과 보석을 채굴할 정도로 난도가 높은 것에 빗대어 마이닝이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특정 조건에 맞는 값을 찾아내면 성공 보상으로 신규 발행 암호화 자산을 받는 형태입니다.
◈마이너
마이닝을 하는 사람을 마이너 국내에서는 채굴러라고도 합니다.
방대한 계산을 통해 정답의 숫자를 찾아낸 마이너들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 세계에서 채굴을 위한 경쟁이 매일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암호 자산은 기록을 분산시켜 데이터를 저장(분산 장부)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기록에는 일시와 거래량 등의 암호화폐에 대한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암호화폐에 발생하는 모든 트랜잭션이 정리된 것이 블록입니다. 블록에는 블록의 정보가 들어 있고, 체인(사슬)처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고 합니다. 마이닝은 거래 데이터를 확인하고 승인하는 작업을 반복하여 숫자의 정답을 찾아갑니다.
마이닝 보상은 미리 프로그램된 시스템에 의해 지급됩니다.
보상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수치를 찾아내는 데 성공한 마이너에만 지급됩니다.
그 보상은 비트코인 지갑 주소 (※ 비트 코인의 은행 계좌 번호 같은 것)에 지급됩니다. 비트코인 주소를 얻으려면 가상 화폐를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비트코인(BTC)의 환금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국내 거래소와 판매소에서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인 원화로 환전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비트 코인은 약 10 분마다 송금 거래를 한꺼번에 확인하고 승인합니다.
마이닝의 반감기는 마이닝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때를 말합니다. 비트 코인은 21만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반감기가 시작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1 블록의 생성은 약 10 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4년에 한 번은 반감기가 방문하지만, 블록의 생성 시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4년에 1회라고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기준입니다.
비트 코인 탄생 초기의 마이닝의 보수액은 1개의 블록을 성공시키면 50 BTC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이 2012 년에는 25 BTC 2016 년 12.5 BTC 2020년 6.25 BTC로 반감되었습니다.
법정 통화의 경우에는 정부가 통화 발행 물량을 컨트롤할 수 있지만 암호화 자산의 경우에는 중앙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발행 물량을 컨트롤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트 코인은 미리 발행 금액의 상한은 2,100만 BTC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마이닝에 따라 신규 발행이 계속되면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마이닝 보상을 절반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암호화 자산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이닝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블록 생성에 성공하면 보상으로 암호화 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이닝에 참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기본 마이닝(채굴) 지식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사용자라면 직접 채굴에 필요한 준비를 하여 마이닝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지만 나름대로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탑재 한 PC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장비 구입 비용과 운영 비용으로 전기 요금과의 균형이 중요하므로 그 차액을 잘 비교해 보고 신중히 접근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