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르쓰리

반석 위에 집을 짓기 전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예수님의 산상설교

산상설교

여러분 안녕하세요~ 나그네입니다!

 

이번에는 예수님의 소중한 가르침이 담긴 산상수훈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 설교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설교이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명언과 금언이 담겨 있습니다. 

 

비그리스도인께서는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단지 자기 계발의 목적으로라도 산상 수훈을 읽어보세요. 지키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도 분명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서는,

 

  • 산상 수훈이란 
  • 잘 알려진 명언들

 

을 소개하겠습니다.

 

     

 

산상수훈 (Sermon On The Mount)

산상수훈은 예수님께서 산에 올라 제자들과 군중들에게 말씀하신 가르침을 말합니다. 산상설교라고도 합니다.

산상설교경청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마 5:1-2)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모두에서 이 설교를 다루고 있어 이 둘을 평행 본문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을 마태 쪽은 산상, 누가는 평지에서 설교한 것으로 기록하였습니다. 이 두 저자가 같은 곳에 있었지만 산과 평지로 다르게 느꼈듯이 관점과 작성방식이 조금 달라 산상수훈과 평지 설교로 구분합니다. 여기서는 산상수훈의 내용을 위주로 다룹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그의 짧지만 진한 인생 [5분 정리]

예수님의 일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나그네입니다! 여러분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인물은 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인슈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차르트? 나폴레옹? 제 생각에는 역사

truthlee.tistory.com

 

예수님의 12제자는 누구? 개성 넘치는 사도들? [총정리]

12제자와 사도바울 여러분 안녕하세요~ 나그네입니다!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생애에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가르침을 말하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그 영향을 받은 것

truthlee.tistory.com

 

산상수훈의 대표적인 내용

 

그럼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부 소개해 드리고 싶지만 설교 내용이 너무 많아서 산상수훈 중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소개하겠습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라

빛과소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오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 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마 5:13-16)

 

먼저 소금은 인간에게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음식을 짜게 하는데 쓸 뿐만 아니라 방부제나 정화의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지금이야 소금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예수님 당시에는 상당히 귀한 자원이었습니다. 또한 품질 또한 떨어져서 불순물이 많이 섞인 경우는 짠맛을 잃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 땅의 소금인 그리스도인들도 죄에 오염되면 그 기능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인들은 이 땅의 소금이니 항상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서 그 맑음을 잃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으로부터 소망의 빛을 받은 세상의 빛입니다. 그리스도인의 모든 행위를 사람들이 보고 존경심을 가져 예수님의 향기를 느끼도록 하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기 위한 것이 돼야 합니다.  

 

알기 쉽게 말하자면, 여러분이 편의점에 가서 친절한 점원의 아주 훌륭한 서비스를 받게 되면,

 

사랑고양이

"와 정말 멋진 가게구나. 또 와야지"

 

 

 

 

라는 식으로 편의점에 대한 평가가 올라가겠지요?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의 말과 행동을 보고, 그가 믿는 하나님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감동

 

 "책임이 막중하구나!"

 

 

 

 

음탕한 마음으로 여인을 바라본다면... 아웃!!

음흉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마 5:28)

 

이건 조금 무서운 부분입니다.

 

모세의 십계명에는 ※간음해서는 안된다고 적혀있습니다만, 예수님은 음탕한 마음으로 여자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간음죄를 범한 것이라는 놀라운 말씀을 하십니다. 

 

뭐라고

 

 "에... 보기만 했는데요?"

 

 

 

 

이 부분을 읽으면서 모든 남자들은 부들부들 떨겠지요? 법으로 정해진다면 모든 남성들은 범죄자가 될 테니까요. 

 

예수님이 너무 엄격하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하나님은 티끌만 한 죄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말씀으로 인간은 모두 죄인임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죄는 인간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예수님이 직접 이 땅에 오신 이유이기도 합니다.

 

※간음 - 혼인한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것

728x90

 

오른쪽 뺨을 맞으면 왼쪽 뺨도 내주어라

뺨때리기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쪽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마 5:39)

 

지키려는 사람은 많이 없어도, 성경에서 가장 잘 알려진 문구라고 생각됩니다. 이 말씀은 원수에 대한 사랑에 대해 설명하시려고 예를 보여주신 것입니다.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을 사랑하는 건 쉬운 일입니다만, 원수를 사랑하는 건 참 힘든 일이지요. 나의 원수처럼 그를 적대하지 않고 사랑해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의 실천임을 말씀해주시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원수였던 우리를 위해 죽으셨듯이, 그리스도인은 원수도 천국에 가도록 사랑으로 도와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랑을 거부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요.

 

아가페 사랑의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은 공짜? [3분정리]

예수님의 아가페 사랑 안녕하세요! 나그네입니다~ 이번에는 성경의 중요한 키워드 아가페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사랑의 형태가 있지요. 친구에 대한 사랑, 동물에

truthlee.tistory.com

 

 

재물은 하늘에 쌓으라

재물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 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재물의 축적은 곧 부(富, Wealth)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지위나, 능력, 실적까지도 재물의 양에 종속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이 땅의 재물만을 바라보고 의지하게 되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게 됩니다. 

 

본문의 말씀은 거듭난 그리스도인에게 해당되는 말씀이지만, 시간이 흘러 죽게 되면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일례로 최근에 별세한 삼성그룹의 총수도 많은 재물이 있었지만 10원도 가져가지 못했습니다. 영원히 사는 천국이 있다는 걸 알았다면, 이 땅에서 잠깐 부자로 살기보다는, 천국에 재물을 쌓아두는 게 현명한 일이겠지요.

 

덧붙여서, 재물을 하늘에 쌓으라는 말씀은 헌금을 내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하늘의 재물은 하나님을 위한 마음을 통해서 쌓습니다. 전도를 위한 모든 일 즉 선행, 봉사, 순종 등이 포함됩니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걱정마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니라 (마 6:34)

 

이 구절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상투적인 표현이지만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는 것. 힘든 날 아주 격려가 되는, 개인적으로도 많은 위로를 받는 말씀입니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

판사봉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마 7:1-2)

 

움찔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비판하지 말라. 즉 다른 사람을 심판하거나 판단해서 비난하는 것을 그만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판단했거나 헤아렸던 것에 따라 심판받게 될 것입니다.

 

이 땅에 사는 같은 사람으로서도, 같은 은혜를 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도, 모든 사람은 남을 판단할 자격이 없습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얻을 것이라

하나님의선물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마 7:7)

 

말씀으로만 보면 매우 간단하고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진심으로 기도하고 구하면 응답해주시는 분이시니까요. 그러나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진심으로 구하지 않고 있는 건 아닐까요? 가장 먼저 구해야 할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입니다. 하나님이 준비하신 선물을 먼저 구하세요!

 

단순하지만 매우 심오한 말씀이라고 생각됩니다.

 

산상수훈에서 유래된 말

워드

산상수훈에는 격언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말의 유래가 된 것도 있습니다. 값어치를 모르는 자에게는 아무리 값진 것을 주어도 의미가 없다는 뜻의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라는 말은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마 7:6)

 

이 절에서 유래가 되었고, 취직이나 수험생들의 높은 경쟁을 의미하기도 하는 좁은 문은 다음 말씀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진주와 좁은 문은 영적인 것을 비유한 것인데 육적인 것으로 바꾸어 이해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마 7:13)

 

예수님의 산상수훈의 가르침에 반한 마하트마 간디

간디

인도 독립의 아버지로 불리는 마하트마 간디. 다들 잘 아시지요? 이 유명한 힌두교도인 간디도 산상수훈의 가르침에 대해 극찬하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간디의 주요 사상이 비폭력 저항주의이기 때문에 예수님의 사랑에 대한 설교에 많은 감명을 받았을 듯합니다.

 

간디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나라와 내가 예수님의 산상수훈의 가르침에 따라 합의를 한다면 우리 두나라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그는 성경은 자신의 인생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성경을 도덕책 정도로 생각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안타깝게도 진정으로 예수님을 만나지는 못했군요.

 

정리 : 서로 사랑하라

성경속사랑

이 산상수훈은 예수님의 가르침 중 가장 긴 내용을 담고 있지만 요약하면 율법의 완성은 사랑이라는 말씀입니다. 꼭 성경을 읽어보시고 그 속에서 예수님의 사랑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또 만나요~Bye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